평화개혁연대 “합의이혼 고민할 때” 통합반대파 “평화개혁연대 분리시 성공”

통합파 “전당원투표로 통합문제·안철수 재신임 결론 내자”

국민의당 내부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를 두고 갈등을 빚어온 찬반 양측이 독자세력화하는 수순을 밟아감에 따라 당 분열이 기정사실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통합 반대파인 평화개혁연대 행사에서는 “합의이혼을 고민할 때”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는 데다, 통합파 진영도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향해 가속페달을 밟고 있어 내홍이 조만간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다.

호남 중진이 주축이 된 평화개혁연대는 13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국민의당 정체성 확립을 위한 평화개혁세력의 진로와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선다.

이날 행사에는 평화개혁연대 준비모임 간사를 맡은 조배숙 의원을 비롯해 천정배·박지원·박주선·정동영·김동철·장병완·이상돈·최경환·박주현·김경진 의원 등 호남계와 비례대표 초선까지 한자리에 모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최영태 전남대 교수는 발제문에서 “안철수 대표가 지난 대선때 보여준 기대 이하의 토론 성적으로 인해 개혁진영에서 더는 미래를 기대하기 어렵게 됐지만, 그는 정치적 좌표를 중도보수로 수정해 대통령에 다시 도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안철수 대표가 당내 화합을 위해 통합을 유보하더라도, 그의 성향상 내년 지방선거 때 바른정당과 선거연대를 시도할 것”이라며 “이 경우 국민의당은 호남에서 참패를 면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국민은 촛불혁명이 부여한 개혁을 실시하기를 기대하고, 자유한국당을 대체할 합리적 보수정당이 출현하기를 바란다”면서 “국민의당이 분화하면 이 두가지를 동시에 실천할 길이 열릴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는 중도보수 성향 표심을 향할 수밖에 없는 안 대표와, 호남계 및 개혁세력 사이의 근본적 시각차를 인정하고 각자의 생존을 도모할 시점이 왔다는 판단을 드러낸 것이다.

최 교수는 “평화개혁연대가 별도 정치결사체를 조직해도 성공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갈등을 어정쩡하게 봉합하느니, 차라리 모양좋게 갈라져 새로운 길을 가는 게 바람직하다. 합의이혼을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평화개혁연대는 14일 초선의원 10명의 모임인 ‘구당초’(당을 구하는 초선의원)와 오찬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애초 구당초는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에 강력히 반발하면서도 당내 갈등이 분열로 치달아서는 안 된다며 평화개혁연대 활동 참여에는 유보적인 태도를 취해왔다.

그러나 찬반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합의이혼’ 상황이 온다면 구당초 의원들의 성향상 자연스레 평화개혁연대로 쏠리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두 모임이 ‘반안’(反安·반안철수) 공동전선을 형성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반면 안 대표도 오는 14일 부산에서 열리는 국민통합포럼 행사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와 함께 참석하기로 하는 등 통합 드라이브에 대한 의지를 굽히지 않는 모습이다.

안 대표는 최근 2박3일간 호남을 방문하는 등 당내 민심을 수렴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조만간 통합론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친안(친안철수)계 지도부 인사들도 공개발언을 통해 연일 안 대표의 통합 행보를 지원사격하면서 ‘전당원투표’를 통해 논쟁의 최종 결판을 내자고 압박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장진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둘러싼 논쟁이 당내 대립의 핵심”이라면서 “이 문제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할 것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지원 전 대표가 ’안 대표 재신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팽배하다‘고 말했는데, 전당원투표 결과에 따라 안 대표와 최고위원 거취도 결정하면 될 일”이라고 역공을 폈다.

지난 8·27 전당대회에서 안 대표가 과반 득표로 당권을 거머쥔 만큼, 완강히 반발하는 호남 의원들을 설득하는 것보다는 전체 당원을 상대로 의사를 묻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장 최고위원은 “당헌상 합당은 당원 의사로 결정하게 돼있다”며 “당내 논란을 조기에 종식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