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창환 사회부 기자

울산대학교병원이 상급종합병원의 타이틀을 내줘야할 위기에 처했다. 절치부심으로 준비해 승격된 지 3년만이다. 전속 의료인력수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가 주 원인으로 알려졌다. 단순히 대학교병원만의 문제로 치부할 사안이 아니다.

탈락하면 지역사회에 미치는 충격이 상당하다. 첫째 국내 7대 주요도시 중 유일하게 상급종합병원 부재로 의료균형발전이 저해된다. 또 지역내 의료전달체계 붕괴와 의료 수준의 질 저하로 이어진다. 지역 병·의원간 상생관계가 경쟁관계로 전환되면서 영세 병원의 피해를 막을 수 없다.

울산지역 의료에 대한 신뢰도 하락은 물론 중증환자 역외 유출 발생도 우려된다. 정부가 추진하는 보건의료 국책사업에 참여가 제한되고, 울산지역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정부 인프라도 악화된다. 울산시가 미래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는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울산시도 두팔을 걷어 부치고 상급종합병원 유지에 힘을 합치고 있다. 시는 최근 대통령비서실장과 청와대균형발전비서관에 ‘상급종합병원 지정 관련 제도개선’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울산시 상급종합병원인 울산대학교병원이 제3기(2018~2020년) 상급종합병원 평가에서 의료인력 부족 등의 사유로 탈락 위기에 있다’며 ‘상급종합병원이 없는 전국 유일의 광역시가 될 수 있다. 의료인의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지방 민간병원의 의료인력수급이 어려운 현실에 대한 반영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권역 조정 등 상급종합병원 지정 제도개선을 건의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울산대병원이 상급종합병원 탈락의 위기에 직면한 것은 비수도권 병원 기피현상에 따른 의료진 수급 불균형이라는 기형적인 국가 의료시스템에서 촉발된 문제로 ‘열악한’ 지역의료인력 수급현실을 감안해 현실성 있는 평가기준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하다.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폐해가 문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분야까지도 이런 상황이라니 지방민의 소외감이 커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를 들고 출범한 새정부에 울산시를 비롯한 지역사회는 대책마련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최창환 사회부 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