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기자폭행’ 초동대처 제대로 안 해 대단히 유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與 ’일방통행식 근로시간 단축‘ 작태부터 고쳐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5일 한반도 전쟁 불용 등 4대 원칙을 담은 한중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지금까지 계속해오던 얘기에서 크게 진전되거나 변화된 내용이 전혀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방중은 외교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대한민국 국격만 훼손되고 폄하된 국빈외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중국 측 경호원이 문 대통령 방중일정을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과 관련해 “정상외교를 수행 취재하는 언론인이 무참히 폭행당한 데 대해 청와대가 초동대처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고 잘못된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 참모들은 무탈하게 일정을 소화하고, 주권국가의 정상외교 취재 사절단은 동네 개 취급당하듯 걷어차였다”며 “우리 측 경호진이 기자 폭행 현장에서 강력히 대처하지 못하고, 언론인이 속수무책 당한 것은 모든 국민이 통탄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1월 국회 소집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앞으로 한국당과 사전 협의 없이 국회 소집 얘기를 운운하면 해줄 것도 안 해준다”며 ‘한국당 패싱은 안된다’는 단호한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대법관과 감사원장 인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실상 무리한 인사청문회 일정임에도 선제적으로 협조해주고 있다”며 “민주당이 밀실합의를 통한 예산안 처리에 유감을 표명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임시국회 얘기를 해선 안 된다. 1월은 국회 휴지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기준법 개정을 둘러싼 여권 내부의 혼선에 대해선 “여야 3당 합의로 근로시간 단축안을 이미 만들었는데 민주당이 이를 걷어차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였다”며 “민주당은 이것부터 사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민주당은 중소·영세사업장의 고충을 반영하고 이들 노동자를 배려하는 근로시간 단축안을 찾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무조건 선명함을 내세우는 일방통행식 근로시간 단축안을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영세상공인과 기업의 어려움을 아랑곳하지 않는 작태를 고쳐야 한다”며 “이런 작태를 개선한다면 서민, 노동자, 농민에게 다가가는 정당인 한국당은 근로시간 단축문제에 대해 전향적 판단을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