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5일)오후 비공개 최고위…현역중진 탈락설에 ‘긴장 고조’

▲ 자유한국당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2017년 당무감사 경과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지난 1개월여간 진행한 당무 감사 결과를 토대로 한 일부 당협위원장 교체를 곧 단행할 예정이어서 당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당무 감사 결과 하위권 그룹, 즉 커트라인에 미달하는 당협위원장 중에 현역 중진 의원들도 포함됐고, 이에 따라 파격적인 당 조직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15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회의에서 당협위원장 교체비율을 결정할 커트라인 점수를 확정하고, 이르면 17일 탈락자, 즉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 명단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바로 구성해 전국 253개 당협 정비를 매듭지을 예정이다.

앞서 당무감사위는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할 커트라인으로 50∼55점을 최고위에 권고했다.

그러나 당무감사위의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교체될 당협위원장 수가 두 자릿수에 이를 것이란 예측이 나오는 만큼 최고위를 통해 커트라인 수위가 다소 조절될 가능성도 있다.

당 지도부로서는 조직 혁신을 해야 하지만, 변화의 폭이 너무 클 경우 조직 전체가 흔들리면서 내년 지방선거에 결코 유리할 것이 없다는 판단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할 경우 정치적 후폭풍이 예상된다.

탈락한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미운털이 박혀 ‘찍어내기식 당무 감사’를 당했다는 반발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 또다시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私黨化) 논란 등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결국 이번 당무감사는 당협위원장이 비어 있는 이른바 ‘사고 당협’을 채우고, 실제 활동은 거의 하지 않은 채 휴대전화로만 조직을 움직이는 ‘유령 당협’을 정리하는 수순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현역 의원의 경우 당무 감사 점수가 극히 저조한 일부에 한해 정리하는 방식으로 결론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바른정당 복당파와 나머지 한국당 의원들의 평가 기준을 동일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협 이름을 블라인드 처리하고 커트라인에 따라 원칙적으로 쳐내는 것에는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나 지난달 들어온 복당파의 경우 당협위원장직을 주면 안 된다”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