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도 굴욕, 중국몽은 허상…대통령은 벌 서고 국민은 얻어 맞아”

中의 홀대논란·기자폭행 부각…강경화·노영민 경질론 제기

야권은 15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과 관련해 “국격을 훼손한 조공·구걸외교이자 외교참사”라고 비판하며 일제히 공세에 나섰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이날 중국 측의 문 대통령에 대한 ‘홀대’ 논란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는 동시에 한반도 전쟁 불용 등 4대 원칙을 담은 한중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선 북핵 해법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해 “진전된 내용이 전혀 없었다”고 혹평했다.

또한, 중국 측 경호원이 문 대통령 방중일정을 취재하는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과 관련해서도 청와대의 초동대처를 문제 삼으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노영민 주중대사의 경질론까지 거론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일본 주재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대해 “국격을 훼손했다. 황제 취임식에 조공외교를 하러 간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중국 정상은) 국빈을 초청해놓고 베이징을 비웠다. 양국 공동발표문도 제대로 못 했다”며 “중국에 약속한 소위 ‘3불’(사드 추가배치 불가·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한미일 군사동맹 불가)은 군사주권을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3선 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역대 유례없는 외교적 대형 참사”라며 “과연 중국과 대한민국 정부는 앞으로 어떠한 정상외교를 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대통령 수행 기자는 길거리의 개가 걷어차이듯 맞았다”며 “대통령 참모들은 초동대처를 잘했는지 귀국길에 냉철하게 반성하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자 폭행’ 사건을 거론, “이번 사건은 향후 외교를 중단해야 할 사항이다. 국민 자존심이 시퍼렇게 멍들었다는 것을 직시하라”며 “(문 대통령은) 돌아옴과 동시에 외교부 장관과 주중대사를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공항 도착부터 방중일정 자체가 홀대와 굴욕, 수모의 연속이었다”며 “국격도, 주권국가의 자존심도 내팽개친 채 오로지 정상회담 하나에만 집착하다가 자초한 구걸외교의 당연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은 이번 한중정상회담을 ‘의도된 실패, 예정된 실패’라며 평가절하했다.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양국이 합의했다는 4대 원칙은 한가하기 그지없다”며 “북한에 원유공급을 중단해 달라는 요청은 해보지도 못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중국은 외교부장이 국가원수의 팔을 툭툭 치고 수행 기자단 폭행에도 눈 하나 깜짝 안 한다”며 “중국몽(夢)은 허상임이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야권은 한중정상회담을 조선 인조 시대 때 청나라를 상대로 겪은 ‘삼전도의 굴욕’에 빗대기도 했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삼전도의 굴욕이 떠오른다”면서 “한국 외교의 대참사다. 대중 굴욕외교의 민낯을 보고 치가 떨렸다”고 적었다.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삼전도 방중‘이었다”며 “대통령은 벌서고 국민은 얻어맞았다. 왜 갔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