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부업·겸업 장려…겸업 위해 ‘저녁·주말에 회의’ 시골 의회 등장

▲ 일본 도쿄 오테마치(大手町)의 게이단렌(經團連) 회관.

일본의 최대 경제단체 게이단렌(經團連)이 그동안의 방침을 바꿔 근로자들의 ‘투잡’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산케이신문이 18일 보도했다.

게이단렌은 내년 초 이와 관련한 지침을 회원사들에 전달하고 종업원들의 부업·겸업을 용인하는 쪽으로 검토할 것을 권고할 방침이다.

지난 2015년 발표된 일본 정부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기업 중 부업·겸업을 인정하는 곳은 15%인 것으로 집계됐다.

야후 재팬의 경우 자사 사업과 경쟁 관계가 아닌 것을 조건으로 ‘투잡’을 허용하고 있다.

산케이는 게이단렌이 관련 지침을 내리면 부업·겸업을 허용하는 분위기가 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근로자들에게 이런 식으로 ‘투잡’을 허용하는 것은 일본 정부의 정책 방향이기도 하다.

일본 정부는 부업·겸업을 인정하는 내용을 넣어 기업에 제시하는 표준 취업규칙을 개정하려 하고 있다.

다양한 일하는 방식을 인정하는 것이 개인의 능력 개발과 사회의 인재 개발에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게이단렌은 당초에는 이에 대해 노동시간 관리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들며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었다.

사카키바라 사다유키(신<木+神>原定征) 게이단렌 회장은 “부업·겸업을 권장하는 것에는 저항감이 있다”며 “지금 깃발을 흔들며 추진할 입장은 아니다”고 말한 바 있다.

‘투잡’에 대해서는 일본 지자체 사이에서도 인정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나라(奈良)현 이코마(生駒)시는 올 여름부터 재직 3년 이상의 직원을 대상으로 공공성이 있는 단체에서의 부업을 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효고(兵庫)현 고베(神戶)시에서도 지난 4월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한해 일을 하고 보수를 받는 게 가능해졌다.

겸업을 장려하기 위해 아예 정례회의를 일이 없는 평일 밤이나 휴일에 개최하는 지방 의회도 등장했다.

▲ 2016년 10월 12일 오전 일본 도쿄도 주오구에서 직장인들이 출근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나가노(長野)현의 기초지자체인 다카키무라(高木村) 의회는 의원들이 의정 활동과 함께 기존의 생업도 계속할 수 있도록 정례회의 등 공식 일정을 평일의 밤이나 휴일에 개최하기로 했다.

다카키무라는 인구 6000명의 작은 마을로, 의회 의원 중에는 소방단장, 건축 인테리어 회사 대표, 노인 개호(돌봄) 회사의 관리자 등이 포함돼 있다.

심각한 일손 부족으로 이들이 낮시간에 생업에 임하지 않으면 마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겸업을 적극적으로 돕기로 한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