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새 정부 산업정책 방향 보고

정부가 5대 신산업을 전면에 내세운 산업정책 혁신으로 오는 2022년까지 3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특정 산업, 대기업, 수도권 편중에서 벗어나 신산업 창출, 중소·중견기업 상생, 지역 성장 지원 등에도 초점을 맞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의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보고했다.

새 정부 산업정책 방향을 보면 산업혁신은 주력·신산업 공동 성장, 기업혁신은 대·중견·중소기업 상생발전, 지역혁신은 지방·수도권 균형 발전 등의 방향으로 각각 추진된다. 이 같은 혁신을 통해 2022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30만개 이상 창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산업 창출은 △미래 모빌리티 사회 △초연결 사회 △에너지 전환 △수명 연장과 고령화 △4차 산업혁명 두뇌와 눈 등 5대 선도 프로젝트에 우선 집중한다.

미래 모빌리티 사회 구현을 위해 2020년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추진하며 2022년까지는 전기차 보급대수를 35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소규모 발전 설비인 분산형(分散型) 발전 확대를 통해 에너지신산업도 창출한다. 자율자동차, 사물인터넷(IoT) 가전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3000억원 규모의 민관 공동 펀드도 조성된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