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선 아이윤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라식·라섹수술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안경이나 렌즈가 없이도 세상을 선명하게 볼 수 있어 편하다고 말한다.

라식라섹은 시력 교정 수술법 중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법 이다.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을 깍아서 굴절력을 조정하는 수술이며, 각막 절편을 생성 유무에 따라 라식과 라섹수술로 나뉘어진다.

하지만 고도 근시인 경우나 각막혼탁, 심한건성안으로 각막 절삭이 힘든 눈의 경우 라식라섹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이 걱정되는 경우나 각막두께가 얇은 경우도 수술이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보안한 렌즈삽입술이 등장해 초고도근시 혹은 얇은 각막 소유자도 시력교정이 가능해졌다. 각막을 절개하는 일반 라식라섹과는 달리 각막을 절개하지 않아 각막 손상이 거의 없고 회복기간도 따로 필요 없다. 일상생활 복귀가 바로 가능해 사회생활을 하는 바쁜 직장인도 수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이 시술은 눈의 홍채를 기준으로 해 크게 전방과 후방렌즈로 나뉜다. 전방렌즈로는 토릭알티플렉스, 알티플렉스와 알티산 등이 있고 후방렌즈로는 아쿠아ICL, ICL 등이 있는데 각 렌즈는 장단점이 있다. 정밀검사 결과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조건의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삽입하는 방식의 수술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영구적인 시력교정술로 각막을 깎아내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각막 두께에 상관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각막을 절삭하지 않아 영상의 질은 훨씬 우수하다. 각막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눈 속에 렌즈를 이식해 깨끗한 시력을 가질 수 있는 시력 교정 방법으로,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렌즈만 제거하면 원상복구가 가능해 안전성 또한 높다.

각막 손상이나 각막 혼탁, 근시 퇴행 등의 부작용이 적지만 의료진의 손을 통해 직접 수술이 이루어지는 만큼 렌즈삽입술에 대한 숙련도와 다양한 수술 경험,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이처럼 렌즈삽입술은 라식라섹과는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렌즈를 눈 속에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병원과 의료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유념해야 한다.

특히 렌즈삽입술의 경우 사전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각막 상태를 알아본 뒤, 그에 알맞는 렌즈를 선택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윤영선 아이윤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