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사업이 시작됐다.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첫 공모를 실시해 그 결과를 지난 14일 발표했다. 전국적으로 69곳, 그 중에 울산에서는 3곳이 선정됐다. 19일 이들 지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소개됐다.

중구의 ‘군계일학, 학성’은 10만~15만㎡ 주거지와 골목 상권 혼재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근린형으로 건강한 근린 주거 조성사업, 활기찬 가구거리 조성, 즐거운 주민생활 만들기로 나누어 진행된다. 학성커뮤니티 키움센터 조성, 동백시니어센터 조성, 안전한 통학로 확보, 주택리모델링사업 등이 포함됐다. 가구거리는 차선축소를 통한 보행편의성 증진과 주차공간 확보, 숍인숍 운영, 어린이 나무학교 조성 등의 사업도 진행된다. 도시재생대학 운영과 주민아이디어 공모전, 울산동백브랜드화 사업도 계획돼 있다.

우리 동네 살리기 유형의 사업으로 선정된 북구의 ‘화봉 꿈마루길’은 버스킹 공연장과 휴식공간 조성, 화봉제1공원 주변도로와 골목길 개선, 안심갤러리 조성, 노인회관 건립, 세대간 소통을 통한 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거지지원형인 남구의 ‘삼호 둥우리 사람과 철새를 품다’는 기능복합형 주차타워 설치, 개방형 노외주차장 마련, 중심가로(와와로) 정비, 철새 테마거리 조성, 마을골목정원 조성, 주민 커뮤니티하우스 설치 등으로 진행된다.

도시재생은 그동안에도 적잖게 진행돼왔다. 일부 도시는 도시재생을 통해 관광지로 각광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많은 지역에서 지역주민들의 불편과 원성이 높아가고 있기도 하다. 지역주민들의 요구와는 무관하게 겉치장에 집중함으로써 오히려 생활에 불편을 주거나 거주지에서 밀려나는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시행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그 같은 전철을 밟을 우려가 없지 않다. 특히 전국의 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보여주기식 치장이 난무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하는 말이다. 도시재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공동체 형성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민들의 욕구를 읽어내고 참여를 유도해내는 노력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전국의 낙후지역 500곳에 매년 재정 2조원, 주택도시기금 5조원, 공기업 사업비 3조원 등 5년간 총 50조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그 시작이다. 울산지역 3곳이 낙후된 도시들이 어떻게 재생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