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적 중도통합’ 강조
강한 중재 의지 내비쳐
찬반 양측 만나 의견 수렴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로 분당까지 우려되는 극한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손학규(사진) 상임고문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역할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양당 통합 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두 사람 모두 2선으로 후퇴하고 손 고문이나 김 전 대표가 초대 통합 정당의 대표격 자리를 맡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라 두 사람의 행보가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손 고문은 지난 21일 귀국 일성으로 ‘개혁적인 중도통합’을 강조하면서 “내가 할 소임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며 강한 중재 의지를 내비쳤다.

실제 손 고문은 귀국 후 안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 등 통합 찬반 양측 인사들을 두루 만나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손 고문은 귀국 당일 박 전 대표를 만났고, 이튿날인 22일 그를 한 차례 더 만났다. 또 22일에는 이상돈 의원과 조찬, 유성엽 의원과 오찬, 안 대표와 만찬을 함께하며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엔 정동영 의원과 박주선 국회부의장, 김동철 원내대표, 천정배 의원 등 통합에 부정적인 인사들을 더 만날 계획이다. 유승민 대표 등 바른정당 인사들과의 접촉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손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통합에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으며, 손 대표는 당내 상황을 묻고 주로 설명을 들었다고 양측 관계자들이 전했다.

안 대표 측은 손 고문이 통합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호남 의원들에게도 신망이 두터운 만큼 극심한 당내 갈등을 중재하고 통합의 산파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기대감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