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소방인력 확충 시급”
홍준표 “현장대응 미흡” 비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성탄절인 25일 일제히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현장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사고 원인 및 대책을 놓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추 대표는 소방인력 및 장비 등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강조한 반면, 홍 대표는 현장의 잘못된 대응으로 피해를 키웠다며 세월호 참사 때와 닮은꼴이라고 지적해 대조를 이뤘다.

우선 추 대표는 현장을 둘러본 뒤 “현장에 들어갈 수 있는 요원이 네 명뿐이라고 한다”며 “아마도 적절한 소방 장비와 소방인력이 신속하게 투입이 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말했다. 지방의 열악한 소방 인프라가 개선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추 대표는 전문 소방인력의 조속한 확충은 물론 신속한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를 위한 장비 보강 필요성을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누적된 관행을 고치지 못하면 후진적인 안전사고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참사를)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새로운 대각성의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 25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현장을 방문, 현장을 둘러본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홍 대표는 이번 화재현장에서 대처가 잘못됐다는 점을 거론하며 “세월호와 똑같다”고 주장했다. 화재현장을 찾은 홍 대표는 연말 소방·재난 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집중 추궁한 데 이어 건물 2층 유리창을 일찍 깨지 못하는 등 현장 대처가 미흡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홍 대표는 “세월호 때도 TV 화면을 통해 (볼 때) 배는 기울어져 가는데 구명정이 가서 배 주위만 빙빙 돌았다”며 “현장에 출동한 지휘관들이 판단을 잘못하면 이런 참사가 난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나아가 “가장 먼저 해야 했을 일은 미리 소방점검을 하는 것인데 정치 보복을 하고 정권을 잡았다고 축제하는 데 바빠 소방·재난 점검을 전혀 안 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