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26일 최근 발생한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와 관련해 “정부와 국회가 대형참사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 시스템 개혁에 착수할 특별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사건, 제천 참사의 경우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대한 확실한 예방·대응 시스템을 갖췄더라면 인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대표는 “세월호, 제천 화재 참사, 포항 지진 등 재난과 참사가 터지면 정치권은 말로만 떠들고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시스템은 조금도 나아지는 게 없다”며 “이는 정부와 정치권의 가장 후진적인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나아가 “문재인 정부 역시 조금도 다를 바 없다”며 “참사의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책임을 철저히 묻는 데 이어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국회에 대해서는 “당장 상임위와 본회의를 열어 불법 주차나 소방 점검 등 관련 법률 개정에 착수하고, 근본적인 시스템 개혁에 나설 수 있도록 국회 내 특별기구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유 대표는 ‘한반도에 먹구름이 몰려들고 있다’는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의 최근 발언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채택을 언급하면서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정은의 발언이 추가 도발과 관계없는 듯하다‘고 안이하게 이야기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가 안보의 위중함을 모른다면 무능하기 짝이 없고, 알고도 이런 식으로 축소하고 외면하는 식이라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저히 맡길 수 없는 위험하기 짝이 없는 정부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청와대의 탄저균 백신 수입에 대해 “청와대가 ’국민 치료용 탄저백신‘이라고 표현하나 본데, 국민을 치료할 백신을 보건복지부가 아니라 청와대가 구입했다는 것은 앞뒤가 전혀 안 맞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