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을 알 수 없는 불임(unexplained infertility)은 갑상선 기능 저하 때문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대의 신경내분비 전문의 푸네 프라젤리 박사 연구팀은 뚜렷한 이유가 없는데 임신이 잘 안 되는 원인불명 난임은 갑상선 기능 저하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2000~2012년 사이에 보스턴의 파트너스 헬스케어 시스템 산하 병원들에서 불임 진단을 받은 여성 239명(18~39세)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들 여성 중 187명은 원인불명 난임, 52명은 배우자 남성에 원인이 있는 이유 있는 불임이었다. 이들은 모두 멘스 주기가 정상이었고 임신능력 평가도 정상이었다.

그러나 원인불명 난임 그룹은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의심케 하는 수준인 2.5㎖U/L을 넘는 경우가 27%로 이유 있는 불임 그룹의 13.5%에 비해 2배 많았다.

TSH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필요할 경우 갑상선에 호르몬 분비를 늘리라는 명령을 내린다. 따라서 TSH 수치가 높다는 것은 갑상선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결과는 TSH가 정상 범위 내 높은 수준일 때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프라젤리 박사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