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TF보고서 바탕 위안부합의 입장수립 위한 의견수렴 곧 착수

정부는 27일 공개된 한일 위안부합의 검토 TF(태스크포스)의 보고서를 토대로 조만간 피해자 및 지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출근길에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위안부 피해자들과의 면담 계획에 대해 “당연히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제부터 (피해자 면담) 일정을 조절할 것”이라며 TF 보고서의 지적 사항들을 정부 당국 차원에서 숙지하는 과정을 거치는대로 피해자 면담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피해자 한분 한분 다 의견을 들을 계획이냐’는 질문에 “가능하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의 피해자 의견 수렴은 위안부 합의 검토 TF의 보고서 내용에 따라 합의의 유지 또는 파기 및 재협상 요구 등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정리하기 위한 절차의 하나다.

강 장관은 전날 TF의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장에서 “정부는 TF 결과 보고서를 토대로 ’피해자 중심 접근‘에 충실하게 피해자 관련 단체 및 전문가 의견을 겸허히 수렴해 나가고자 한다”며 “아울러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도 감안하면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입장을 신중히 수립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 장관은 올해 추석 연휴 때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방문하고 10월 중순 피해자, 피해자 가족과 지원단체 관계자를 장관 공관에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하는 등 TF 보고서가 나오기 전부터 피해자 측 의견을 들어왔다.

위안부 합의 검토 TF 보고서는 한국 정부가 해외 위안부 소녀상 건립을 지원하지 않기로 한 것 등 위안부 합의 관련 비공개 내용이 있었다고 소개하고, 합의에 이르기까지 피해자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