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호남 출신 주축
통합땐 신당 창당 구체화
바른정당 이탈파 늘 경우
의석수 ‘마이너스 통합’

▲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바른 양당의 강령(정강정책) 통합을 위한 토론회에서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해벽두부터 여야가 ‘신4당체제’로 급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중앙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과 유승민 대표체제의 바른정당이 ‘중도통합’ 정계개편 과정에서 국민의당 호남 출신의원들이 ‘개혁신당’ 창당을 구체화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 대부분이 중도통합에 합류하는 ‘3당체제’보다는 국민의당의 핵분열을 전제로 한 신4당 체제 재편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 가능이 높아지고 있다.

통합의 다른 축인 바른정당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탈당의사를 굳혀 이제까지 4당 체제와는 체질을 달리할뿐 아니라 국회 지형을 뒤흔드는 변화를 포함한 새판짜기를 예고한 상황이다. 여야정당 구조와 관련, 이제까지 지역적으로는 영남과 호남, 이념적으로는 진보와 보수라는 틀을 유지한 채 기존 양당체제에서 현재 4당체제로의 내부분화를 거쳐왔다.

하지만 호남이 빠진 국민의당과 중도파만 남은 바른정당의 결합에 호남을 기반으로 한 별도 개혁신당까지 탄생하면서 이제까지 1차원적 정계개편과는 층위를 달리해 1990년 3당 합당 이후 처음으로 세포벽을 넘나드는 화학적 개편작용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같은 재편의 위력과 지속성은 일단 6·13 지방선거를 거쳐야 확실히 판가름 날 전망이어서 아직까지는 그 힘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또한 지방선거 이후에는 안정적인 개혁 드라이브를 위해 원내 과반확보가 절실한 여당과, 총선과 대선까지 염두에 두고 보수통합에 명운을 걸어야 하는 자유한국당이 또 다른 세력 균형을 모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통합파와 반통합파는 4일 분당을 상수로 놓고 정면 충돌했다.

호남출신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당 반통합파 의원 11명은 지난 3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안철수 대표가 바른정당과 통합을 강행할 경우 개혁신당 창당 방침을 구체화 했다.

한편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세연 의원 등 일부가 탈당 의사를 사실상으로 굳힌 것으로 전해진 바른정당 상황도 개편의 또 다른 변수다. 현재까지는 김 의원과 이학재 의원, 남 지사 정도가 한국당행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국민의당과 통합 과정에서 추가 탈당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 호남 의원들이 떨어져 나가고 바른정당에서도 이탈이 생긴 가운데 양측 통합이 이뤄지면 숫자상으로는 기존 국민의당 의석(39석)보다 줄어든 마이너스 통합이 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