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단계는 운영위 통한 진상규명…국정조사에는 ‘온도차’

한국당 “야3당, 국조 공조”…국민의당 “운영위 결과 보고 판단”
바른정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정쟁 아닌 국회의 책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이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논란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위해 보폭을 맞추는 모습이다. 

한국당과 바른정당과 달리 그동안 이 문제에 있어 상대적으로 말을 아껴온 국민의당이 5일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면서 야3당이 의견접근을 이뤄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임 실장은 당장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관련 의혹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임 실장의 UAE 방문과 관련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데, 이는 청와대가 자초한 것”이라며 “국익과 관계된 일이라면서 뒤가 켕기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꼬집었다.

이 발언이 소개되자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UAE 의혹 국정조사는 야 3당이 공조하기로 했다”며 “야 3당의 공조 아래 국정조사를 포함, 국회의 모든 역량을 갖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역시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통해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머지않은 시점에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가 소집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이들 3당이 생각하는 국회 차원 진상규명 방식, 특히 국정조사 실시 여부에는 온도차가 있다.

김동철 원내대표의 경우 운영위원회 결과를 지켜본 뒤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비해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상대적으로 좀 더 적극적이다. 국회 운영위를 비롯한 관련 상임위를 개최하는 것은 물론 국정조사도 실시해야 한다는 게 두 당의 요구다.

이번 논란을 ‘UAE 원전게이트’로 명명한 한국당은 가장 먼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고, 지난달 26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의석수 11석의 바른정당은 일단 국정조사 요구서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 비서실장의 UAE 방문을 둘러싸고 의혹만 무성한데,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면 될 일”이라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바른정당은 국정조사 요구서를 마련해 타당 의원들의 동의를 받는 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여기에 바른정당은 운영위뿐만 아니라 국방위·외교통일위·산업위 등 이번 의혹과 관련된 모든 상임위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취재진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이어지고 있는 논란의 와중에도,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국민에게 속 시원히 밝혀야 할 의무가 있는 청와대는 무엇 때문인지 명명백백히 밝히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여야 간 정쟁의 문제도, 보수·진보라는 이념의 문제도 아닌,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책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