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처벌 탄원 공화당 일부의원 촉구…“공화당 당혹·법조계 ’넌센스‘ 치부”

공화당 일부 상원의원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생활과 러시아 유착 의혹을 담은 이른바 ‘트럼프 X파일’ 작성자를 조사해 처벌해 달라고 미국 법무부에 요청했다.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이같은 돌출행동이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특검 수사로부터 주의를 돌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5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CBS 방송 등에 따르면 찰스 그래슬리 상원 법사위원장과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법무부에 ‘트럼프 X파일’ 작성자로 알려진 크리스토퍼 스틸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스틸이 X파일 작성 및 배포와 관련해 FBI에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X파일에는 미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이 러시아 정보기관과 공모한 정황과 지난 2013년 트럼프 대통령이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당시 촬영된 섹스 테이프에 관련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스틸은 영국 해외담당 정보기관인 비밀정보국(MI6) 요원 출신으로 현역 시절 주로 러시아에서 활약했다.
스틸은 퓨전 GPS라는 사설 정보업체의 의뢰로 X파일을 만들었는데 문건 제작과 유포 과정에서 처음에는 공화당 내 반(反) 트럼프 진영이, 나중에는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 측이 뒷돈을 댔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미 연방수사국(FBI) 역시 러시아와 당시 트럼프 후보의 유착 의혹을 조사하는 내용의 용역계약을 스틸과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슬리 법사위원장은 “누구든 법을 지켜야 하며, FBI에 거짓을 말해서는 안된다”면서 “똑같은 행위가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올 때, 그리고 그것이 특정 정파의 정치적 이익에 부합한다면 대중은 법 집행을 신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장은 물론 공화당과 법조계에서조차 그래슬리 위원장 등의 주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위기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위한 의도에 따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미국 연방검사인 피터 자이덴베리크는 이들의 주장이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러시아의 개입에 대한 조사와 관련한 주의를 돌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한 마디로 말해 ’넌센스‘”라고 지적했다.
법사위원회 소송 다이앤 파인스타인 민주당 상원의원은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간 결탁이 있었는지, 이후 공정성을 방해하는 행위가 있었는지를 최우선적으로 알아내려는 법사위원회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의도가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한 공화당 의원의 보좌관은 “이것은 법사위 전체의 뜻이 아니다”면서 “그래슬리와 그레이엄 의원들이 이 문제를 제기하는데 대해 당황한 법사위원들이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