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통화 취급업소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체계가 사실상 부재한 상황에서 가상통화 취급업소에서 어떠한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어느 누구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면서 “가상통화 취급업소(거래소) 폐쇄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가상화폐 거래소에 비상이 걸렸다.

금융당국은 6개 은행의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계좌들에 대해 특별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감독원이 이례적으로 함께 검사에 들어간다.

금감원은 오늘(8일)부터 11일까지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산업은행 등 6개 은행을 검사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통화 취급업소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체계가 사실상 부재한 상황에서 가상통화 취급업소에서 어떠한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어느 누구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면서 “가상통화 취급업소(거래소) 폐쇄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들에 대한 특별 검사도 이런 거래 규제 차원으로 해석된다.

최 위원장은 “가상통화 거래는 익명성과 비대면성으로 인해 범죄·불법 자금의 은닉 등 자금세탁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범죄·불법 자금의 유통을 방지하는 문지기로서 역할을 적극 수행해야 할 은행이 오히려 이를 방조하고 조장하고 있다”고 정면 비판했다.

금융 당국은 이날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하고 있는 농협·기업은행 등 6개 은행에 대한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최 위원장은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은행들이 가상통화 취급업자(거래소)와의 거래에서 위험도에 상응하는 높은 수준의 조치를 취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금융정보분석원과 금융감독원은 자금세탁방지 의무 이행 여부와 실명확인시스템 운영현황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가상화폐 거래소에 의한 자금세탁 위험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며, 거래소 실사를 적정하게 했는지 등의 여부도 함께 살피게 된다.

가상화폐 거래소의 자금출처 또는 이용자 정보의 확인 등 고객확인 이행에 관한 사항도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고액현금이 오가는 의심거래 건에 대한 보고도 제대로 이뤄졌는지 살핀다.

앞서 은행들은 지난해 말 정부의 가상화폐 대책에 따라 가상계좌 신규 발급과 기존 가상계좌의 신규 회원 추가를 차단했으며 기존 거래자는 실명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