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연 기초연구용역 추진...언양터미널과 통합도 검토

▲ 울산시 남구 삼산동 울산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 전경. 이창균기자

울발연 기초연구용역 추진
언양터미널과 통합도 검토
롯데쇼핑 특혜시비 걸림돌
시민 설문조사도 병행키로

울산시가 도심의 노른자위 땅이자 지역사회의 ‘뜨거운 논쟁’을 불러올 남구 삼산동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의 이전 검토에 착수한다. 울산발전연구원이 주도하는 기초 연구용역에서 이전 필요성이 입증되면, 울산시는 입지선정 등 구체적인 타당성 용역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터미널 부지의 소유자인 롯데쇼핑(주)에 대한 특혜시비 등의 우려로 소극적이던 울산시가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사태와 도심부적합 시설이라는 지적이 맞물리면서 미래 도시발전 측면에서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사태가 단초

울산시는 ‘고속·시외버스터미널 적정규모 및 위치에 대한 기초연구’를 주제로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용역은 울발연이 맡는다. 현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은 지난 1999년 8월과 2001년 1월 롯데쇼핑이 민자를 들여 준공해 (주)울산정류장에 시설운영을 맡겼다. 부지면적만 시외버스터미널이 1만4910㎡, 고속버스터미널이 1만495㎡ 등 모두 2만5405㎡에 달한다.

시민들의 이동과 운송수단이라는 긍정적인 점도 있지만, 울산 최대 번화가의 한복판이라는 위치적 특성 때문에 도심 교통체증의 주범으로 지목됐고 물류비용 상승 등 도심부적합 시설로 꼽혔다.

터미널 이전의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2012년 울산시가 ‘울산시도시교통정비계획(2017~2031년)’에 2021년까지 언양권 또는 북부권으로 이전한다는 내용을 담기도 했지만, 복잡한 이해관계로 한발짝도 나가지 못했다. 터미널 이전에 따른 롯데쇼핑의 개발이익이 워낙 커 자칫 특혜시비에 휘말릴 소지가 컸기 때문이다.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의 이전 검토는 언양시외버스터미널 사태(2017년 10월18일자 2면 등)가 단초가 됐다. 행정과 민간사업자의 이해관계 차이로 언양시외버스터미널이 지난 11월1일부터 폐쇄돼 임시 터미널 형태로 운영되면서, 울산시가 삼산동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을 포함한 이전 타당성 검토에 나선 것이다.

◇입지 선정 등 타당성 용역 착수

울발연의 연구용역은 터미널 이전의 필요성에 중점을 둔다. 시민의 편의성과 미래 도시발전 등이 주축이 되는 연구용역에는 △터미널이 도심 교통 체증에 미치는 악영향 정도 △현재 터미널의 도심발전 저해요소 △경제적 효과와 반감효과 △울산 도심의 외연확대 등 주변 환경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또한 시외·고속버스터미널과 언양버스터미널의 통합 설치가 나은지, 분리 설치가 나은지도 살펴보고 시민설문조사도 병행한다.

기초조사에서 이전의 필요성이 인정되면 시는 곧바로 구체적인 방안 수립을 위한 타당성 연구조사에 들어간다. 권역별 위치 조사 등 입지 선정, 시설 규모, 이전 전략, 재원방안 수립 등이 주를 이룬다.

이전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면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이전이 의외로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가장 큰 걸림돌은 롯데쇼핑의 의지다. 터미널이 이전하면 롯데쇼핑은 부지를 상업용도로 변경할 수 있어 상당한 금전적 이익을 볼 수 있다.

다만 터미널 부지의 용도를 변경해야하는 숙제가 남는다. 현재 용도는 자동차 정거장으로 돼 있다. 행정적으로 불가능한 사항은 아니지만, 특혜시비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시의 입장이 작용한다. 시는 정거장을 상업시설로 용도 변경하기 위해서는 롯데쇼핑이 이전하게 될 부지를 매입해 정거장 시설로 마련해 주거나, 용도 변경에 따른 지가 상승분을 어떤 식으로 든 울산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울산시민들의 편의성 제고와 미래 도시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라며 “이전 필요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 현재 터미널과 도시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