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막 찢어질 정도로 상습폭행

대리수술도 23차례나 드러나

경찰, 기소의견 검찰 송치키로

경찰이 고막이 찢어지고 피멍이 들 정도로 전공의를 폭행해 공분을 산 부산대병원 의사 3명을 조사해 모두 교수가 23차례나 대리수술을 한 사실을 파악했다.

부산 서부경찰서는 대리 수술혐의로 부산대병원 A(50) 교수와 B(39) 교수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경찰은 또 B교수에게 후배 전공의를 상습 폭행한 혐의를 추가 적용하고, 같은 혐의로 C(34) 조교수도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A 교수는 지난해 1월부터 10개월가량 자신의 수술 일정이 출장이나 외래진료와 겹치는 경우 같은 과 후배인 B교수를 시켜 23차례 대리 집도하게 한 뒤 본인이 수술한 것처럼 진료기록부를 거짓으로 작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A 교수는 이같은 수법으로 환자들에게 1420여만원의 특진료를 더 받아낸 것으로 밝혀졌다. 대리수술을 실제로 집도한 B 교수는 지난해 10월 부산대병원 국정감사 때 전공의 11명을 폭행한 사실로 물의를 빚은 교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B교수의 전공의 폭행 의혹을 제기하자 경찰이 곧바로 수사에 착수했다.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지난해 수술기록을 모두 분석해 23건의 대리수술을 입증했다. 또 부산대 전공의를 불러 폭행 피해 여부를 일일이 조사했다.

경찰은 C(34) 조교수도 전공의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했다고 밝혔다. C 교수는 지난 2012년 10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알루미늄 야구방망이 등으로 엉덩이를 때리는 등 10차례에 걸쳐 전공의 12명을 상습적으로 폭행한 혐의를 받는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