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학마다 실시되고 있는 평생·사회교육원 교육과정이 돈벌이에 치우지고 있음(본보 4일자 보도)은 물론 취득자격증도 유명무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 대학들이 개설하고 있는 자격증 취득과정이 사설학원이나 방문판매 등의 과대·과장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자격증 강좌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어 교육자체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 1월 최근 민간 기관이나 단체들이 부동산경매사, 논술지도사, 아동지도사 등과 관련한 민간 자격증을 신설하고 있으나 이들은 단순한 능력인정형 자격에 불과, 국가의 공인을 받거나 취업이 보장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자격증도 사실상 이용이 안돼 과대·과장 광고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실제로 경상대의 경우 동화구연지도사, 논술지도사, 부동산경매사, 어린이 영어지도사 등 9개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남대도 아동미술지도사, 운동처방사, 유아체육지도사 등 7개 자격증 취득과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들 대학에서 강좌를 마치고 나면 부여하고 있는 자격증 모두가 정부로 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공인자격증이 아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이들 대학들이 운영하고 있는 자격증 취득과정이 교육인적자원부가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민간자격증으로 분류한 부동산경매·관리, 자동차중개, 방과후 아동지도 등에 치중되고 있다.

 진주시 칠암동 하모씨(28)는 "취업에 도움이 될까해서 지난해 평생교육원에 자격증 취득과정을 수강했다"면서 "국가공인 자격증인줄 알고 수강을 했는데 알고보니 민간자격증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