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이 청사를 청량면 율리로 옮김에 따라 옥동청사는 ‘빈집’이 됐다. 울산지역에서 땅값이 비싸기로 유명한 요지임에도 불구하고 ‘빈집 장기화’가 예고되고 있다. 울주군과 남구의 매각 협상이 진척이 안되고 있기 때문이다. 울주군청 이전 부지가 청량면 율리로 확정된 것만 해도 7년여전(2010년 12월29일)인데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안타깝기 이를 데 없다.

비용 문제로 매각협상이 답보상태인 상태에서 울주군과 남구는 제각각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울주군은 남구에 매각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도시관리계획변경 결정용역을 진행중이다. 2월에 용역이 완료되면 남구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도시계획변경 신청을 할 예정이라지만 지역여론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남구가 도시계획을 변경해주기는 쉽지 않다. 반면 남구는 부지 활용 및 매입을 위한 재원 조달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3월 중순에 용역결과가 나올 예정이지만 매입과 리모델링에 500억원이 예상되고 있어 재원마련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두 기관은 하나의 부지를 두고 동상이몽의 용역을 하고 있는 셈이다. 각각의 용역결과가 해법이 되기는 어렵다는 말로, ‘빈집 장기화’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울주군청이 있는 옥동은 울산지역에서 대표적 번화가이자 고급주거지역에 속한다. 학군이 좋기로 소문난데다 학부모·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각종 학원들이 집중돼 있는 학원가로 고급 아파트가 많다. 법원·검찰청과 변호사 사무실이 몰려 있는 법조타운인데다 최적의 주거조건으로 꼽히는 울산대공원도 자리하고 있는 지역이다. 번잡한만큼 주민들의 문화·복지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은 곳이기도 하다.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뛰어나 공공시설이 들어서면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혹여 울주군과 남구의 협의 불발로 민간에 매각돼 고층빌딩이나 아파트 등으로 과밀개발돼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청사 부지는 본관 1만588㎡, 제2별관 502㎡로 총 1만1090㎡에 이른다.

매각협상 지연은 지역사회에도 적잖은 악영향을 미친다. 주변상인들은 벌써 울주군의 공백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 울상이다. 빈집이 장기화하면 상권은 점점 위축되기 마련이다. 도시의 미관저해와 슬럼화에 대한 우려도 크다. 울주군은 경관을 고려해 보기좋은 펜스를 치고 보안장치를 한다고는 하지만 우범화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밤늦은 시각에 중고등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지역이므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남구와 울주군이 매각협상을 서둘러야 하는 또하나의 이유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