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정책 발표뒤 시세 급락
투자자들 ‘장투’서 ‘단투’로
거래소 “정부 대책 발표마다
접속자 폭증 시장과열 양상”

 

정부가 가상화폐(암호화폐) 규제에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투자자들 사이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가상화폐의 가능성을 믿고 ‘장투’(장기 투자)하던 투자자조차 정부 대책발표 이후 시세가 널뛰기하는 현상이 초래되자 상당수가 ‘단타’(단기 투자)로 돌아서는 모습이다.

가상화폐의 병폐로 지목된 ‘투기 과열’을 정부가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직장인 A씨는 지난해 여름 지인에게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투자를 시작했다. 그는 블록체인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가상화폐의 발전 가능성을 공부한 뒤 ‘맏형’으로 불리는 비트코인을 샀다.

그 뒤론 시세가 변동하는 건 거들떠보지도 않고 며칠에 한 번 정도 흐름만 확인하는 정도로 장투에 들어갔다.

작년 7월과 9월 대폭락 때도 개의치 않던 A씨는 그러나 올 1월 정부 대책발표 이후 급락하는 시세를 경험한 뒤엔 비트코인을 모두 판뒤 단기간 사고 팔고를 반복하는 단타로 전략을 바꿨다.

A씨는 “단타로 전환한 뒤엔 온종일 시세 차트를 지켜보느라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라며 “갑자기 정부 대책이 튀어나와 가상화폐가 하루아침에 휴짓조각이 될까 봐 밤에도 잠을 설친다”라고 전했다.

이어 “비트코인은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중앙집권화한 기존 화폐나 은행권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개념”이라며 “수가 한정돼 있고, 바탕 기술의 활용 가능성 때문에 몇 년 뒤엔 훨씬 더 가치가 오를 것이라 판단해 장기 투자를 시작했는데 정부 대책 때문에 불안한 마음에 오히려 단투에 빠져버렸다”라고 덧붙였다.

‘정부 규제와 흔들기 때문에 결국 단타족들만 배를 불린다’라는 지적도 눈에 띈다.

정부의 규제 대책 관련 발표 때마다 오히려 거래소 접속이 폭증하는 등 시장 과열이 심화하는 아이러니가 반복된다는 것이다.

한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가상화폐 규제에 대한 정부 발표가 나오면 오히려 접속자나 신규 가입 문의 등이 폭증한다”라며 “거래소는 과열된 시장을 누그러뜨리려 신규 가상화폐 상장 금지, 자산 안전장치 마련, 자극적인 마케팅 금지 등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 정부 발표가 오히려 자극제가 되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