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5% 불과…3년째 감소
전국 평균 14.2% 한참 못미쳐
지역인재 채용비율 의무화돼
올해 18%까지 높여야해 주목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또다시 전국 최하위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타지역 혁신도시는 해가 갈수록 지역인재 채용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울산은 매년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퇴보하고 있어 지역사회 차원의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다만 ‘혁신도시 건설지원에 관한 특별법’(혁신도시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이같은 문제가 얼마나 해소될 지 관심이 높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4.5%로 전년 7.3%에 대비 2.8%P 감소, 전국 최하위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 31.3%, 대구 24.9%에 비해서는 큰 폭의 차이를 보였고, 전국 평균 14.2%에도 크게 미달했다.

앞서 전년에 기록한 7.3% 또한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매년 감소세다. 반면 부산, 대구, 경남, 경북, 광주·전남 등 대부분의 혁신도시 지역채용률은 증가세다.

울산혁신도시 공공기관별 지역인재 채용률은 한국석유공사가 0%(1명 중 0명 채용), 한국에너지공단 6.9%(58명 중 4명 채용), 근로복지공단 2.2%(853명 중 19명), 에너지경제연구원 0%(4명 중 0명 채용),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7.4%(95명 중 7명), 한국산업인력공단 10.7%(86명 중 9명) 등을 기록했다.

이는 혁신도시특별법에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의무비율은 없는데다, 대학교 수가 적은 울산지역의 특성이 맞물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울산시가 맞춤형 지역인재 육성 등 지역사회와 공공기관이 상생하는 ‘윈-윈’ 전략으로 채용확대의 돌파구를 모색했지만 효과가 전혀 없었다.

그러나 이같은 현상은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 시행으로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의무화되면서 어느정도 개선될 전망이다.

혁신도시 등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목표제를 담은 혁신도시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25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올해 18%로 크게 높아지고, 이후 매년 3%씩 상승해 2022년에는 30% 이상이 돼야 한다.

지역 인재는 공공기관이 있는 시·도의 대학이나 전문대학, 고등학교 등 학교 출신을 일컫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