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참여당원 정리하는 등
찬성파 통합준비 속도내자
반대파 창당 로드맵 대응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홍훈희 변호사(오른쪽)와 홍성문 마포갑 지역위원장이 17일 오전 당규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 접수를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가 합당 의결을 위한 전대 규정을 놓고 17일 정면 충돌했다.

바른정당과의 합당 문제로 극심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당내 반대파에선 전대 규정이 당헌과 정당법을 위배하고 있다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찬성파에선 “정당한 절차를 따른 것이다. 당을 와해시키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특히 찬성파가 합당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고, 이에 맞서 반대파는 개혁신당(가칭) 창당 로드맵을 발표하고 텃밭 호남에서 결의대회를 열면서 분당이 가시권에 접어들어 향후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통합 찬성파는 먼저 최근 당무위원회에서 의결한 대로 당비를 한 번도 내지 않거나 연락이 닿지 않는 당원들을 표결 참여대상에서 제외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일각에선 이 작업을 통해 전대 참여당원의 수가 4000~5000명 선까지 축소되면서 의결정족수를 채우기가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특히 이날은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이 ‘전당대회 소집 공고’를 해야 하는 마지막 날로 찬성파에서는 이 의장이 이날 자정까지 공고를 마쳐야 한다고 압박했다.

찬성파는 아울러 통합반대파가 ‘필리버스터’등의 카드를 쓰지 못하도록 대비도 하는 모습이다. 공고문에 표결시각을 오후 11시까지로 명시한 것도 이러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반대파가 통합전대 당규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고 개혁신당 창당에 나선 것에 대해서는 안 대표가 직접 엄중 경고를 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당내 일을 법원으로 가져가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 반대파들의 행동이 이제는 도를 넘고 있다. 해당 행위를 넘어 당을 와해시키려는 것까지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