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 대통령 죽음 언급에
文대통령 강도높은 비판
“정치보복 운운 정부 모욕”
MB측 ‘盧정부 파일’ 거론
“우리라고 아는 것 없겠나”

문재인 정권과 이명박 전 대통령측이 18일 정면 충돌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의혹수사를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노 전 대통령을 거론한 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고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전·현 정권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전·현 정권간의 충돌은 당장 검찰 수사는 물론 개헌과 권력기관 개편 등 올 상반기 정국을 관통할 굵직한 현안 전반과 함께 6·13 지방선거 판도에도 직간접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이 이번 수사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분노한다”는 표현까지 동원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데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김효재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 “국민의 지지를 사기 위한 여러가지 행위를 할 것이고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 이명박 정부도 5년 집권했고, 집권이란 모든 사정기관의 정보를 다 들여다보는 것이다. 왜 우리라고 아는 게 없겠느냐”고 했다. 이 전 대통령측이 실제로 내용의 진위나 파괴력을 떠나 ‘노무현 정부 파일’을 폭로할 경우 이번 갈등은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면서 정국은 한층 복잡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에선 이 전 대통령 주변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양측의 이같은 전면 대치가 한동안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 발언을 강하게 규탄하는 것과 동시에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특활비 일부가 2부속실에 전달돼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의 명품 구입 등에 사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해 이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전 대통령 측근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검찰진술 내용을 제보받았다. 김 전 실장이 특활비 1억원을 지시에 의해 받았고 이것을 달러로 환전해 김 여사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장에게 줬고 그것이 김 여사의 명품 구입 등에 쓰였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논두렁 시계’ 되갚기라며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성명을 비판한 것과 관련, “MB 모욕주기 수사를 중단하고 김대중(DJ)·노무현 정부의 특수활동비 의혹도 수사해야 한다”고 반격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