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연속 3%대 성장세 전망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7%
기준금리 연 1.5%로 동결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한국 경제가 2년 연속 3%대 성장세를 이어가고 내년에도 잠재성장률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18일 금융통화위원회 후 발표한 ‘2018년 경제전망’ 자료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3.0%로 기존 전망보다 0.1%P 올리고 내년은 2.9%로 제시했다.

한은 전망을 보면 올해 국내 경제는 세계 경제 회복세 지속으로 수출 호조가 이어지고 민간소비 증가세가 확대되면서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한다. 상반기 3.2%, 하반기 2.8% 성장률을 기록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7%에 그치지만, 내년에는 물가안정목표 수준인 2.0%로 올라간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서비스요금 오름세 확대가 물가 상방 요인이고 국제유가 약세와 원화 강세가 하방 요인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새해 첫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50%로 동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준금리 동결 뒤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통화(암호화폐)에 대해 “법적 지급수단을 갖지 못하고 화폐로의 기능도 못 한다”고 진단했다. 또 “기상통화에 대한 투자를 금지해서 오는 가격 변동의 충격이 금융안정을 저해할 가능성은 현재로는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