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귀농·귀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농촌지역에서는 인구 증가의 해법으로, 중소·대도시에서는 급격히 증가하는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다양한 지원방안을 내놓고 있다. 매년 2000여명 이상 될 것으로 추산되는 베이비부머들의 은퇴가 본격화되고 있는 울산도 예외는 아니다. 전체 인구의 17% 정도 되는 베이비부머들과 불황에 따른 실직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울산시가 귀농·귀촌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귀농·귀촌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농촌체험마을 운영, 저금리 대출지원 등 각종 지원책이 담겨 있다. 세부적으로는 울산시 농업기술센터가 매년 귀농·귀촌 및 농업 신수요자 1000명을 대상으로 귀농·귀촌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국비 지원을 통한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 건립, 귀농·귀촌인 지원을 위한 5개년 종합계획 수립이 포함돼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전원생활형 귀농인들이 적정 규모의 영농에 종사하면서 농산물 가공·판매·체험활동을 연계한 6차산업으로 소득을 올리도록 하는 정책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효과에 있어서는 의문부호가 남는다. 귀농·귀촌이 기존의 생활 기반을 옮겨야 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는데다 관심도에 비해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 문제, 결혼, 자녀 교육, 편의 시설 부족 등이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울산의 경우 높은 지가가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개발수요가 많은 산업도시 특성상 개발기대심리가 그 어느 곳보다 높다보니 땅값이 비싸 지역내에서는 귀농지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울산에서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의 귀농·귀촌을 지원,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사)울산귀농운동본부가 설립돼 주목받고 있다.

지난 21년간 전국 귀농귀촌을 이끈 (사)전국귀농운동본부의 지역 조직으로 설립된 울산귀농본부는 오는 25일 창립총회를 갖고 정보 및 교육 등의 부재로 귀농귀촌에 어려움을 겪던 이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울산시 귀농·귀촌지원사업과 연계해 귀농학교와 도시농부학교, 작은집짓기운동, 지역특화사업(산림경영사업, 혼농임업교실) 등 울산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및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귀농운동본부가 쌓아온 경험과 성과를 발판으로 울산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다짐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울산시도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한 발 더 나아가 친환경적이고 생태적인 삶을 추구하는 전원생활 수요까지 포함한 울산형 귀농·귀촌 정책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