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농지 진출입로를 폐쇄하고, 안전구역 등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채 35호 국도 확장공사를 하는 바람에 인근 주민들이 도로 완공후 사고위험이 우려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5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99년부터 240억원을 들여 언양~인보간 9.5㎞ 등 3개 구간(언양~경주) 30여㎞를 4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울주군 언양읍 직동마을 주민들은 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에 10여만평의(신화들) 농지가 펼쳐져 있는데도 부산국토청이 들길 진입로를 폐쇄하고, 신호등 등을 설치하지 않은채 공사를 벌여 사고위험이 우려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주민들은 현재도 과속차량이 많은데 도로가 확장될 경우 더 많은 대형차량이 통행하면서 마을로 돌진하는 사고가 우려된다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구역과 안전시설 등이 확보돼야 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진출입로가 폐쇄된 들녘으로 가기 위해서는 500m를 우회해 신호등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며 "현 상태대로 도로가 완공될 경우 영농차질은 물론 도로를 건너는데도 각종 사고위험이 따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부산국토청은 "주민들이 요구한 농지진입로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 인도를 2m에서 5m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며 "그러나 신호등 등 안전시설 설치요구는 확장되는 도로의 교통흐름 등을 감안할 경우 수용할 수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박정남기자 jnp@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