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호랑이전’
26일부터 3월18일까지 전시

▲ 송하맹호도(한국, 조선)

기백있는 영물(靈物)이자 귀신을 물리치는 용맹한 동물, 호랑이는 동아시아 미술에서 어떻게 표현됐을까.

국립중앙박물관이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중국 국가박물관과 함께 한중일 호랑이 미술작품 105건 145점을 선보이는 특별전 ‘동아시아의 호랑이 미술-한국·일본·중국’을 마련한다. 26일 개막, 3월18일까지 전시.

이번 전시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기념해 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의 주인공인 호랑이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립중앙박물관이 1998년 이후 20년 만에 여는 호랑이 전시이자 한일중 국립박물관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세 번째 특별전이다.

▲ 유마용호도(일본, 에도)

전시에는 진귀한 작품이 대거 나왔다. 단원 김홍도가 그린 ‘송하맹호도’(松下猛虎圖)와 ‘죽하맹호도’(竹下猛虎圖), 작자 미상의 18세기 ‘맹호도’(猛虎圖) 등 조선 후기의 중요한 맹호도 3점이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또 현존하는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 중 가장 큰 작품도 비슷한 크기의 용 그림과 함께 공개된다. 이 그림은 한 변의 길이가 약 2.2m로, 조선시대 관청의 문이나 대청에 붙인 세화(歲畵·새해를 축하하는 그림)로 추정된다.

▲ 호형자침(중국, 금)

일본 작품으로는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까지 활동했던 소가 조쿠안(曾我直庵)과 18세기 화가인 가노 미치노부(狩野典信)의 ‘용호도’(龍虎圖) 병풍이 출품됐고, 중국 작품은 자기로 만든 호랑이 모양 베개와 3000년 전 제작된 호랑이 장식 꺾창을 볼 수 있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