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구입용 모금 완료했지만 결국 비구매 결정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실소유주 규명을 목표로 추진된 시민의 자발적 모금사업 ‘플랜 다스의 계’(Plan Das의 계)가 활동을 중단할 상황에 처했다.

이 사업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는 다스의 지분 3%가량을 매입한 뒤 주주권 행사를 통해 소유구조의 실체를 파헤치기 위한 것으로, 작년 10월 출범한 시민단체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국민본부)의 첫 사업이었다. 차용 기간 3년에 이자율은 0% 조건이었다.

국민본부는 작년 11월부터 모금운동을 벌여 12월 21일 목표액이던 150억원을 채웠지만, 최근 이사회는 다스 주식을 매입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결정을 내린 데는 다스 주식을 구입했다가 추후 주가가 떨어질 경우 원금을 돌려주기 힘들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을 낳았다.

이사회의 결정은 국민본부 사무국도 알지 못한 채 이뤄졌으며, 주식 비구매 결정 후 모금 참여자들로부터 항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본부 사무총장인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은 26일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사회가 사무국에도 연락하지 않은 상태에서 결정했다고 밝힌 뒤 “사무국은 지금 사무국장부터 직원들까지 전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모금 참여자들이) 건전하게 촛불을 들고 광장에 모였는데 돈을 받고 알바하는 것처럼 폄훼될 수도 있는 상황까지 갈 수 있겠다”고 우려를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