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의사반영 비율 높이고
국민 여론조사 반영비 낮춰
지방선거 경선룰 개정 방침
신진 참여 벽 높아져 반발

자유한국당의 6월 지방선거와 관련, 울산관내 5개 기초단체장 후보군 공천티켓은 상대적으로 ‘당성’(당 충성도)이 높은 인물이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전망은 당 혁신위가 당초 공천룰을 당원여론 및 참여비율을 30%에서 50%로 상향 조정키로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에따른 공천 방향은 현재의 당협위원장 겸 국회의원·원외 당협위원장의 입김여부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국당은 다음달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잇달아 열고 6·13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룰과 관련한 당헌·당규를 개정키로 했다.

이날 개정될 룰은 기초단체장 공천룰의 경우 후보 간 경선이 벌어졌을 때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비율을 현행 7:3에서 5:5로 조정해 당원의 의사반영 비율을 높이는 방안에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28일 “2월2일 열리는 상임전국회원회와 전국위워원회에서 기초단체장 후보에 대한 공천룰을 개정키로 한 것은 현재의 당원참여 비율을 30%에서 50%로 상향 조정키로 한 것”이라면서 “이날 당헌당규가 개정되면 일반국민 여론조사 및 참여비율이 20% 줄어드는 반면, 당원들의 비율이 20%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기류에 대해 당소속 국회의원·당협위원장 대부분은 공감대를 나타내고 있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특히 홍준표 대표가 최근 공언한 ‘당협위원장의 책임공천’ 방향과도 직접 관련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새로운 신진 인사들의 문호는 여전히 벽이 높다는 비판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당 부설 ‘정치대학원’에서 연수중인 울산 지역의 출신 관계자들과 외부 신인들은 강한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6월 지방선거 출마준비 중인 한 외부인사는 “지방선거를 코 앞에 두고 기초단체장 후보공천 심사에 당원들의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것은 말로만 개혁공천을 하려는 것”이라면서 “여론이 바닥치고 있는 한국당이 여전히 변화하려는 자세가 없고, 안주하려 하는데 누가 표를 주겠느냐”고 반문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