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대학교병원 비뇨기과 박성찬 교수팀은 지난 22일 로봇수술기 다빈치 Xi 시스템을 이용해 전립선암과 신장종양을 동시 절제하는데 성공했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 비뇨기과 박성찬 교수팀은 지난 22일 로봇수술기 다빈치 Xi 시스템을 이용해 전립선암과 신장의 종양을 동시에 절제하는데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전립선 암 수술이 필요한 68세 환자는 CT 검사 중 신장암 가능성이 있는 종양이 발견됐다. 환자는 신장종양이 신장 뒷면에 위치해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을 통한 부분적인 신장 종양 적출은 위험성 있어 개복수술이나 로봇수술이 필요했다. 박성찬 교수는 수술비 및 흉터를 줄여 빠른 회복을 돕고 환자의 연령,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로봇수술을 통해 전립선암과 신장종양의 동시 제거 로봇수술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총 6시간 동안 이어진 전립선암과 신장종양의 동시 로봇수술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전립선은 골반뼈 깊은 곳에 있어 개복 수술을 할 경우 암이 생긴 부위가 뼈에 가려져 병변 부위를 옆에서 보면서 수술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로봇수술을 통해 골반뼈 안쪽까지 카메라를 넣어 수술부위를 10배까지 확대해볼 수 있다. 넓어진 시야를 통해 조직 경계구별이 좋아서 전립선수술 합병증인 요실금과 발기부전 등도 줄일 수 있다. 이우사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