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외 여야 한목소리
폭로한 서지현 검사에 지지
가해자 엄중한 처벌도 강조

여야는 30일 통영지청 서지현 검사가 안태근 전 검사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하고 은폐 압력에까지 시달렸다고 폭로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가해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동시에 서 검사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뜻을 표시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이 문제와 관련한 논평을 내지 않았다. 한국당 소속 최교일 의원이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 은폐에 가담했다는 의혹 때문에 말을 아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먼저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사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엄중 처벌을 촉구한다”며 “성추행 사건 자체뿐 아니라 당시 검찰 수뇌부가 지위나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인사 불이익을 비롯한 사건 은폐를 시도했는지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조용범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서 검사의 용기 있는 ‘미투’에 존경의 박수를 보낸다. 어떤 상황에서도 성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으며 피해자가 도리어 2·3차 피해를 봐서는 안 된다는 서 검사의 주장에 깊이 공감한다”며 지지를 보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법무부와 검찰은 이번 사건과 추가 의혹이 제기된 검찰 내부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성역 없는 수사와 (함께 관련자들을) 일벌백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아직 논평을 낼 계획이 없다고만 밝혔다. 한편, 성추행 사건을 은폐한 것으로 지목된 한국당 최교일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성추행 사건 자체를 알지 못했는데 어떻게 덮을 수 있겠느냐”며 의혹 자체를 부인했다. 그는 “해당 여검사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한 번도 전화통화나 연락한 사실도 없다”며 “당시 사건 현장에 있지도 않았는데 왜 나를 지목해 끌어들였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