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발표 美측과 오늘 아침에야 조율 완료

 

통일부는 31일 “오늘 우리 대표단 45명이 북측 마식령스키장 남북 스키선수 공동훈련 참가를 위해 방북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 대표단은 항공편을 이용해 오전 10시 양양공항을 출발해 원산 갈마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라며 “1박2일 체류하면서 남북공동훈련 일정을 진행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2월 1일 공동훈련을 마치면 항공로를 이용하여 양양공항으로 귀환하게 되며 북측 대표단이 동승해 방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측 대표단의 성격과 관련, “알파인 스키와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와 임원”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발표가 늦어진 이유와 관련, “오늘 아침에 제재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율이 완료됐다”고 말했다.

당초 출발 예정인 이날 새벽까지도 전세기 운항에 대한 미국 측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전세기를 이용한 방북이 어려울 수 있다는 분위기가 있었다.

한국과 미국은 이번 전세기 방북을 ‘북한에 다녀온 비행기는 180일간 미국 내 입항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미국 독자제재의 예외로 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방북단은 공동훈련에 참여할 선수 20여명과 지원인력, 공동취재단 등 40여명으로 구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스키 선수들은 첫날 자유 스키를 한 뒤 이튿날 공동훈련과 친선경기 등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 선수들은 올림픽에 직접 출전하는 국가대표는 아니지만, 북측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도 훈련에 참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