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중앙위원회 열고
전당원투표로 합당의결키로
바른정당 오늘 전당대회서
합당안 의결…통합 공식화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오른쪽)가 4일 오전 서울 관악구 난향동 휴먼시아 아파트에서 간담회를 하기 전 재활용 분리수거를 해 보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은 5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전당대회를 열어 국민의당과의 합당안을 의결한다.

양당은 앞서 2일 통합추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당의 명칭을 ‘미래당’으로 결정했다. 전당대회에는 현역 의원, 당원협의회 위원장, 각 당협 대표 당원 등 500여명이 참석해 합당 안건을 처리한다. 바른정당 소속 의원 9명은 모두 합당에 동참할 계획이지만 원희룡 제주지사는 아직 신당 합류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않아 유승민 대표가 막판 설득 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묻는 국민의당 전당원투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전당대회라고 할 수 있는 오는 13일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거치며 양당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한다. 양당 합당에 따른 의석수는 30여석으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에 이어 제3의 원내교섭단체가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당은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통해 합당을 선언하는 것은 물론 신당 로고를 결정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고 절차까지 마치는 등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행보를 서두를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양당은 당 대표 선출 방식과 정치, 경제 등 이념 좌표를 담을 당헌·당규 성안 등 합당 이후 정치 일정에 대한 협의를 벌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바른정당과의 합당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를 실시하도록 하는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중당적’ 문제로 전당대회 개최가 어려워지자 전당원투표 후 중앙위에서 이 투표 결과를 추인하는 방식으로 전대 의결을 대체하는 셈이다.

국민의당은 8~10일 전당원투표를 실시한 뒤 11일 중앙위원회에서 이를 추인하고 13일 바른정당과 통합 전당대회를 거쳐 합당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이 지난 1일 민주평화당 합류를 위해 탈당계를 제출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발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의 집단 탈당이 임박한 가운데 이 의원이 1호 탈당의원으로 기록된 셈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