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연구원 보고서...“거품사이클 막바지 근접”

가상화폐(암호화폐) 가격이 ‘거품 사이클’ 상 막바지인 ‘대폭락’ 직전 단계에 근접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가상화폐 가격은 세계 각국이 규제를 강화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돼 상승세가 크게 꺾였다.

4일 한국금융연구원의 금융 브리프에 게재된 ‘최근 비트코인 가격급락 현상과 가상통화 생태계’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의 조정을 겪고 있으며 거품 관련 신용 사이클상 대폭락 직전인 ‘금융경색’ 단계에 가까워졌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가 창안한 거품의 생성·붕괴에 관한 신용 사이클 모델에 따르면, 통상 거품은 ‘대체’, ‘호황’, ‘도취’, ‘금융경색’, ‘대폭락’ 등 다섯 단계를 거치는데, 지난해 11월께 투자자들이 조바심과 더 큰 차익을 기대하는 마음에 비트코인을 사들이는 ‘도취단계’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크게 급등해 11월께 1000만원, 12월에는 2000만원을 넘겼고, 올해 1월 2661만원까지 치솟은 이후 2일 한때 781만원으로 고점 대비 3분의 1 토막이 났다.

이광상 연구원도 “향후 각국 정부는 가상통화가 갖는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환경과 인프라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