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앞둔 울산의 정치지형이 더욱 복잡해졌다. 국민의당이 분당, 미래당(가칭)과 민주평화당(민평당)으로 각각 출범하면서 지역 정가에도 이합집산이 가속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탈당의원들을 중심으로 꾸려진 민주평화당의 영향력은 극히 미미하지만 미래당은 자유한국당의 선거전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외형상으로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미래당으로 통합됨으로써 정당 경쟁률이 줄어든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공천과정에서 이탈한 후보들이 보수적 성향의 미래당으로 넘어가는 등 막판까지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창당 준비와 지방선거 후보 물색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미래당은 벌써 자유한국당 당원인 김두겸 전 남구청장에게 러브콜을 보냈다고 한다. 울산시장 후보와 시당위원장을 제안한 모양이다. 자유한국당 울주군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던 김두겸 전 청장은 강길부 의원이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돌아오면서 당협위원장 자리를 뺏겨 절치부심하고 있다. 미래당으로선 김두겸 전 청장을 잡는 것이 가장 빨리 조직을 정비할 수 있는 지름길인 셈이다. 아직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진 김 전청장이 만약 미래당 후보로 울산시장에 출마할 경우 자유한국당의 표를 잠식하게 될 것은 뻔하다. 울주군수 후보군들의 이합집산도 잇따를 전망이다. 당원들이 전·현 시당위원장으로 편이 나누어져 있는데다 후보경쟁이 워낙 치열해 공천과정에서 발생하는 탈당파가 미래당에 입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이 미래당의 후보 빼가기는 물론 보수표 이탈 막기에 전방위로 나서야 할 처지가 된 것만은 분명하다. 몇개의 선거구에서 자유한국당과 미래당의 진흙탕 싸움이 예견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문제는 이처럼 복잡해진 정치지형이 정책선거의 실종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후보 공천이 늦어지거나 당의 정체성에 걸맞지 않은 후보가 당리당략에 따라 공천될 경우 선거는 정책논쟁이 아닌 정치적 싸움으로 치닫기 마련이다. 투표일은 126일 남았다. 미래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만큼 중앙당 뿐 아니라 시당의 조직정비를 서두르고 공천도 가능한 빨리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다. 자유한국당도 당원이탈방지를 목적으로 후보공천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 미래당 출범과 상관없이 인물 됨됨이를 기준으로 공천작업을 예정대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어느 당이건 당리당략에 의한 판단만으로 자질이 부족한 후보를 내세우거나 후보공천을 미루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빼앗고 지역의 미래를 암울하게 만드는 행위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