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내통설과 관련해 자신에게 불리할 수 있는 기밀의 공개를 거부해 논란이다.

내통설 수사의 지휘책임이 있는 미국 법무부 부장관의 경질설 속에 그 바통을 이어받을 3인자마저 사임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민주당이 작성한 기밀 메모의 공개를 불허했다.

하원 정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작성한 이 메모는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내통 의혹에 대한 연방수사국(FBI) 수사가 편향됐다는 내용을 담은 공화당 소속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이 만든 '누네스 메모'에 대한 맞불 성격을 갖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백악관은 "법무부에서 해당 (민주당 측) 메모의 일부가 국가안보와 법 집행 이익에 중대한 우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과 공화당 입장을 담은 누네스 메모는 공개하도록 했지만, 민주당 시각에서 작성된 메모의 공개는 막은 것이다.

돈 맥건 백악관 법률고문은 "대통령은 '2월 5일 메모'의 기밀을 해제하려고 했지만, 많은 기밀정보와 특히 민감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와 함께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과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이 보낸 서한도 공개했다. 서한은 "정보원과 취득 수단, 현재 진행 중인 수사, 다른 비슷한 민감함 정보에 대한 장기적인 원칙에서 봤을 때" 메모 공개에 우려가 있다고 적었다.

앞서 공개된 누네스 메모는 FBI가 트럼프 캠프 인사에 대한 감시 영장을 신청하면서 힐러리 클린턴 대선후보 측이 자금을 댄 보고서에서 나온 정보를 일부 사용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공화당이 주도하는 하원 정보위는 이 문건을 공개하기로 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을 거쳐 지난 2일 공개했다.

민주당 메모는 누네스 메모와 같은 기밀문서에 기초하면서도 빠진 내용과 전체 맥락을 공개, 누네스 메모를 반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워싱턴 AP=연합뉴스) 미국 하원은 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둘러싼 연방수사국(FBI)의 수사 편향성을 비판하는 이른바 '누네스 메모'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4쪽짜리 '누네스 메모'.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뜨거운 가운데, 뉴욕타임스(NYT)는 법무부 서열 3위인 레이철 브랜드 차관이 9개월 만에 사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NY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월마트의 글로벌 거버넌스 책임자로 옮길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특검 수사에 대해 법무부에 날을 세워왔다.

법무부의 반대에도 누네스 메모 공개를 강행했고, 뮬러 특검을 임면권자인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출해 트럼프 대통령이 그를 해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해임되거나 사건에서 손을 떼게 되면 규정상 러시아 스캔들 수사 지휘 책임은 브랜드 차관에게 넘어갈 예정이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