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남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오른쪽)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오른쪽 두 번째)을 비롯한 고위급대표단에게 신영복 선생의 서화 '통' 과 이철수 선생의 판화작품을 설명해 주고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이자 그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했다.

김 특사는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고, '이른 시일 안에 문 대통령을 만날 용의가 있다'는 김 위원장의 의사를 구두로 전달했다.

다음은 이날 접견과 오찬에서 문 대통령과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나눈 대화의 주된 내용이다.'

◇ 문 대통령과 북한 대표단 접견 시 주요 발언
▲ 김 특사(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며) =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이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 편하신 시간에 북을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

▲ 문 대통령 =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서 성사시키자.

▲ 김 상임위원장 =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이 성공적으로 치러진 데 대해 남북이 함께 축하하자.

▲ 문 대통령 =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북미 간의 조기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과의 대화에 북쪽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 북한 대표단의 방한으로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되고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 정착 및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가는 계기가 됐다.'

◇ 문 대통령과 북한 대표단의 오찬 시 주요 발언
▲ 문재인 대통령(북한 고위급대표단과의 오찬 건배사를 하며) = 오늘 이 자리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남북에 거는 기대가 크다. 어깨가 무겁고, 뜻깊은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건배사를 하겠다. '남북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하여'.

▲ 김 상임위원장 = 우리를 따뜻하고 친절하게 환대해줘 동포의 정을 느낀다. 불과 40여 일 전만 해도 이렇게 격동적이고 감동적인 분위기가 되리라 누구도 생각조차 못 했는데 개막식 때 북남이 함께 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역시 한 핏줄이구나'라는 기쁨을 느꼈다. 올해가 북남관계 개선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문 대통령 = 금강산과 개성만 가보고 평양은 못 가봤다. 금강산 이산상봉 때 어머니를 모시고 이모를 만나러 간 적이 있다. 개성공단도 가봤다. 10·4 정상회담 때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실장으로 총괄 책임을 지고 있었다. 백두산 관광도 합의문에 넣었는데 실현되지는 않았다. 오늘의 대화로 평양과 백두산에 대한 기대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 김 특사 = 이른 시일 내에 평양에서 뵈었으면 좋겠다. 문 대통령께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님을 만나서 많은 문제에 대해 의사를 교환하면 어제가 옛날인 것처럼 빠르게 북남관계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대통령께서 통일의 새 장을 여는 주역이 되셔서 후세에 길이 남을 자취를 세우시길 바란다.

▲ 문 대통령(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서훈 국정원장을 소개하며) =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때 북을 자주 방문했던 분들이다. 이 두 분을 모신 것만 봐도 제가 남북관계를 빠르고 활발하게 발전시켜 나가려는 의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조 장관 = 김영남 위원장이 1928년생이고 2월 4일생이다.

▲ 문 대통령(김 상임위원장에게) = 제 어머니가 1927년생이다. 대통령 되는 바람에 자주 찾아뵙지를 못하고 있다. 아흔을 넘기셨는데 뒤늦게나마 생신 축하한다. 건강관리 비법이 무엇인가.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시라.

▲ 김 상임위원장 = 조국이 통일되는 그 날까지 건재했으면 한다. (웃음)
▲ 문 대통령 = 나는 등산과 트래킹을 좋아하는데 히말라야 5천900m까지 올라갔다. 젊었을 때 개마고원에서 한 두 달 지내는 것이 꿈이었다. 집에 개마고원 사진도 걸어놨었다. 그게 이뤄질 날이 금방 올 듯하더니 다시 까마득하게 멀어졌다. 이렇게 오신 걸 보면 맘만 먹으면 말도 문화도 같아서 쉽게 이뤄질 수 있을 것 같다.

▲ 김 특사 = 이렇게 가까운 거리인데 오기가 힘드니 안타깝다. 한 달 하고도 조금 지났는데 과거 몇 년에 비해 북남관계가 빨리 진행되지 않았나. 북남 수뇌부의 의지가 있다면 분단 세월이 아쉽고 아깝지만 빨리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 문 대통령(김 특사에게) = 개막식을 본 소감이 어떤가.

▲ 김 특사 = 다 마음에 든다. 특히 우리 단일팀이 등장할 때가 좋았다.

▲ 문 대통령 = 처음 개막식 행사장에 들어와 악수했는데 단일팀 공동입장 때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다시 축하 악수를 했다.

▲ 김 상임위원장 = 체육단이 입장할 때 정말 감격스러웠다. 역사를 더듬어보면 문 씨 집안에서 애국자를 많이 배출했다. 문익점이 붓대에 목화씨를 가지고 들어와 인민에게 큰 도움을 줬다. 문익환 목사도 같은 문 씨인가?
▲ 문 대통령 = 그렇다. 그 동생분인 문동환 목사를 지난해 뵈었다. (천안 호두과자가 후식으로 나오자) 이 호두과자가 천안지역 특산 명물이다. 지방에서 올라오다 천안역에서 하나씩 사 왔다.

▲ 김 상임위원장 = 건강식품이고 조선 민족 특유의 맛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 남북한 언어의 억양이나 말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알아들을 수 있는데 '오징어'와 '낙지'는 남북한이 정반대더라.

▲ 김 특사 = 우리와 다른데 그것부터 통일해야겠다. (웃음)
▲ 김 상임위원장 = 남측에서 온 분을 만났더니 할머니에게 함흥 식해 만드는 법을 배웠고, 그래서 많이 만들어 먹는다고 하더라.

▲ 문 대통령 = 우리도 식해를 잘 만드는데 나는 매일 식해를 먹고 있다. 함경도(문 대통령 부친의 고향)는 김치보다 식해를 더 좋아한다.

▲ 김 상임위원장 = 남측에서도 도별로 지방 특색음식이 있겠죠?
▲ 문 대통령 = 그렇다. 향토음식이 다양하게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