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주=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지난 2일 오전 강원 원주시 일산동 강원감영 앞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북공동응원단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응원구호가 적힌 손팻말과 한반도기를 흔들며 환호하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북공동응원단이 구성돼 활동에 들어갔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북공동원단은 10일 오후 강릉 황영조체육관에서 발대식을 하고 응원전에 돌입했다.

6·15 남측본부가 개최한 민족화해 한마당 잔치를 겸해 열린 이 날 행사에는 전국에서 재야단체 회원과 일반 시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응원단 등 모두 2천여 명이 참석했다.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겸 남북공동응원단 대표는 "어제 개막식에서 남과 북의 선수들이 함께 단일기를 들고 입장하는 모습, 남과 북의 수반이 한 자리에서 반갑게 손을 맞잡는 모습은 우리에게 남다른 감동을 주었다"며 "이곳에서 시작된 화해와 단합, 평화의 한 걸음이 온겨레의 단합으로 이어지고 통일의 큰길을 열어낼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행사에 참석한 남북공동응원단은 발족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평창올림픽이 명실상부한 평화올림픽, 통일올림픽이 되도록 모든 시민과 더불어 남측을 방문한 북측 선수단과 응원단, 예술단, 고위급 대표단을 뜨겁게 환영한다"며 "경기장 안과 밖에서 남북의 선수단과 응원단들, 그리고 각계 관중들이 하나 되는 뜨거운 공동응원, 통일응원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동응원단은 체육관에서 이날 오후 9시 10부터 강릉 관동 하키센터에서 열리는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스위스전 경기를 스크린을 통해 시청하며 응원할 계획이다.

응원단 관계자는 "남북공동응원단은 앞으로 북한 선수가 출전하는 6경기와 남북단일팀이 출전하는 5경기 등 모두 11개 경기를 응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경기는 응원단을 경기장에 입장시키지 못해 체육관에서 응원하기로 했으나 오는 14일 경기에는 40명이 입장해 응원전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 선수나 남북 단일팀이 참가하는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 주변에서 길거리 응원도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