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카카오의뉴스제휴심사를담당하는 ‘네이버•카카오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뉴스제휴평가위)’가지난 9일뉴스제휴및제재심사관련정례회의를열었다. 이번회의에서는▲제4차뉴스검색제휴 평가 결과,▲제휴매체 관련 조치의 권고,재평가방법, 제휴 신청 및 심사 주기, 전문지 정량평가 기준 변경 등 개정된 규정을 발표했다.

제4차 뉴스검색제휴통과 매체 118곳, 신청 매체 중 18.73%

뉴스제휴평가위는지난해11월6일부터 2주간뉴스검색제휴를원하는언론사의신청을받았고,총 630개(네이버 539개, 카카오 341개,중복 250개)매체가 신청했다.정량 평가를 통과한 472개(네이버 435개,카카오 254개,중복 217개)매체를 대상으로 지난 해 12월 8일부터 약 6주간 정성평가를 진행했다.그 결과 총 118개(네이버 104개,카카오 66개, 중복 52개)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으로 통과 비율은 18.73%다.

뉴스검색제휴언론사의 카테고리 변경은 총 55개(네이버 10개,카카오 48개, 중복 3개)매체가 신청했다.정량 평가를 통과한 51개 매체(네이버 10개,카카오 44개, 중복 3개)대상으로 정성 평가를 진행해 총 9개 (네이버 1개,카카오 8개)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으로 통과 비율은 17.65%다.

이와함께뉴스제휴평가위는기존제휴매체 중 부정행위로 인해 부과받은 누적벌점이 6점 이상인 9개(네이버 6개,카카오 4개, 중복 1개)매체를 대상으로 재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총 5개(네이버4개, 카카오 2개,중복 1개)매체가 재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대상 매체수 기준으로 통과 비율은 55.56%다.

뉴스제휴평가위는제휴규정에따라기사생산량, 자체기사비율등의 ‘정량평가(30%)’와저널리즘품질요소, 윤리적요소, 수용자요소등이포함된 ‘정성평가(70%)’로평가를진행했다. 평가작업에는한매체당무작위로배정된평가위원이최소 9명씩참여했다. 위원들의평가점수중최고점수와최저점수를제외한평균점수가60점이상인매체가평가를통과했다.단,재평가는 평가위원 전원인 30명이 참여했으며 뉴스콘텐츠제휴의 경우 80점, 뉴스스탠드제휴의 경우 70점,뉴스검색제휴의 경우 60점 이상인 매체가 평가를 통가했다.

평가결과는신청매체에개별통보되며, 통과매체는매체별준비상황에따라양사검색서비스에순차적으로반영될예정이다.

벌점체계 일원화, 제휴 신청 및 심사 주기 등 관련규정개정

뉴스제휴평가위는이번회의에제휴매체 관련 조치의 권고,재평가방법,제휴 신청 및 심사 주기,전문지 정량 평가기준 변경 등 개정된 규정을 발표했다.

우선, 뉴스제휴는 제휴 영역과 상관없이 매년 2회 진행하고, 연속으로 뉴스제휴 심사에 지원하는 것은 불가한 것으로 제휴 신청 및 심사 주기 규정을 개정했다. 또한 재평가 점수에 따라 ‘제휴 영역’별 최소 점수에 맞춰 ‘제휴 영역’이 변경되며, 재평가 탈락 이후에는 다음 회차 뉴스제휴 심사에 신청할 수 있도록 재평가 탈락 이후 방법에 대한 개정을 진행했다.

또한, 재평가와 부정행위에 따른 벌점 관련 조치의 권고를 통합하고, 벌점 관련 조치 실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규정을 강화했다. 전문지의 경우 정량 평가시 전체 기사 생산량기준을 낮추고, 자체 기사 비율을 높여 입점 기준을 완화하는 방향의개정도 함께 이뤄졌다.

주요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개정된 규정은 3월 1일부터 적용된다. 관련 내용은 뉴스제휴평가위 사무국(mpec@navercorp.com, mpec@kakaocorp.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디지털 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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