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교육감 출마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후보단일화기구까지 난립하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엄격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한 후보단일화로 후보자의 납득과 유권자의 선택권을 돕는 본연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또 추진기구별 입장에 따른 특정 후보를 마치 단일화 후보인 것처럼 인식시켜 선거를 왜곡할 우려도 없지 않다.

울산교육감 후보로 출마를 선언한 후보는 12일 현재 7명이다. 진보진영에서는 노옥희 전 울산시교육위원과 정찬모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이 출마를 선언했다. 중도 후보로는 구광렬 울산대 교수와 장평규 울산교원노조 위원장이, 보수 후보군에서는 박흥수 전 울산시교육청 교육국장, 권오영 전 울산시교육위원장, 김석기 전 교육감 등이 출마를 밝혔다.

덩달아 후보단일화 작업도 가속화하고 있는데, 울산지역 예비주자들에 따르면 보수 성향의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 단체만도 4곳에 이른다. ‘범시민사회단체연합’과 서경석 목사가 주도하는 ‘좋은 교육감 추대 국민운동본부’, 언론인 정규재TV대표 등이 추진하는 ‘이런 교육감 선출본부’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울산에 지방조직을 꾸리고 교육감 후보 단일화에 나서고 있다. 지역 차원에서는 김상만 전 교육감을 비롯한 울산원로들이 중심이 된 보수후보단일화단체가 일부 후보와 접촉을 갖고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다. 진보진영에서는 울산지역 50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울산희망교육넷이 활동하고 있다.

이에 일부 예비주자들 사이에서는 단일화 추진 기구부터 단일화해야 한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 후보나 단체들의 객관성 없고 무분별한 단일화 추진이 오히려 시민들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이다. 일부는 “계파별로 후보를 내세우려다 보니 단일화 기구가 여럿 생기고 있다”는 의구심까지 드러내고 있다. 공정성을 담보로 한 후보자 간 조율이 아닌 각자의 이해관계가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판단에서다. 7대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단 2대만 교육감 임기를 채운 울산교육계의 서글픈 현실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선거만 치르면 법정에 올랐던 ‘울산교육감 수난사’의 고리를 끊고, 지역교육계를 바로 세울 제대로 된 교육감을 뽑기 위한 길이 무엇인지부터 되짚어 봤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