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전략 10개 세부사업 진행
1사1청년 더 채용하기 운동등
민관협력 구축해 일자리 지원

울산시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청년의 내 일(JOB)이 있는 희망울산 프로젝트’에 행정력을 결집한다.

12일 울산시에 따르면 희망울산 프로젝트는 2개 전략 10개 세부사업으로 추진된다. 민·관 협력 구축으로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게 사업의 근본 전략이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청년일자리 창출 MOU 체결,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운동 추진, 일자리 창출 지원 거버넌스 구축,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지원, 청년 일자리 한마당 개최, 청년 취업지원 캠프 운영, 청년 구직자 자기PR 콘테스트, 청년 일자리서포터즈단 운영, 대학생 봉사단 활동 연계 청년 취업지원 등의 사업을 벌인다.

사업별 추진 상황을 보면 시는 지난해 11월 16개 기관과 4013개 회원사를 둔 경제단체들이 참여하는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청년일자리 창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참여 기관·단체들은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운동, 중소기업 애로사항 해소 및 구인활동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29일에 울산·온산 국가산단 7개 기관·367개 중소기업이 이 운동에 동참했다. 또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지원 사업으로 일자리창출기업 청년인턴 지원(115명), 중소·중견기업 인턴 지원(50명), 울산형 청년 내일채움 공제(200명),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인증제(10개사)가 추진된다.

울산형 청년 내일채움 공제는 청년을 채용한 기업에 인턴 3개월간 월 50만원씩 총 150만원의 자산형성 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용노동부의 청년 내일채움 공제와 연계해 청년의 중소기업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울산시가 별도로 돕는다. 지난해 울산시와 구·군,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85회의 채용 행사를 열어 800여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는 더 많은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