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기온 차에 감기 ‘주의’…곳곳서 건조특보 “불조심 하세요”

설날인 16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낮 기온이 영상권에 머무르는 등 추위가 한결 누그러질 전망이다. 

다만, 제주도는 남쪽 먼바다를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흐린 가운데 낮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일부 산지에서는 눈이 날릴 수도 있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5도, 인천 -5도, 수원 -5.9도, 춘천 -8.5도, 강릉 -4.7도, 청주 -4.2도, 대전 -4.7도, 전주 -3도, 광주 -0.8도, 제주 5.1도, 대구 -3.5도, 부산 3.7도, 울산 -0.1도, 창원 1.7도 등이다.

낮 최고 기온은 2∼11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은 낮에 4도까지 오르겠고 대전 7도, 강릉 8도, 부산 11도 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설 연휴 기간 평년 기온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클 수 있으니 건강 관리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다만 국외에서 미세먼지가 유입되면서 중서부 지역은 밤부터 농도가 조금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오전 5시를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강원·충북·경상에 건조특보가 내려져 있다. 대기가 매우 건조한 만큼 산불 등 각종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해안 지역과 강원 산지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내륙 지역에도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념하는 게 좋겠다.

동해 상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앞바다에서는 0.5m∼3.0m, 먼바다에서는 1.0m∼4.0m 등 물결이 높게 일겠다. 해상 교통을 이용한 귀성·귀경객은 기상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