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땐 지역경제 심각한 타격”

인구 감소·부동산 하락등
극도의 경기 침체 계속돼
정부부처에 1년 연장 건의

울산지역 조선업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지역경제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에 이어 울산상공회의소도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재연장을 건의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을 2019년 6월30일까지 1년 더 연장해 줄 것을 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에 공식 건의했다고 19일 밝혔다.

건의서에 따르면 조선업이 밀집한 울산 동구지역은 조선업의 본격적인 침체가 시작된 2014년부터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해 작년말 기준 17만명이 무너진 16만9605명을 기록했다. 이러한 여파가 내수부진, 부동산 하락 등 지역경제가 극도의 침체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조선기업인 현대중공업은 수주잔량 감소로 올해 상반기까지 유휴인력이 5000여명에 이르며, 조선협력업체 및 기자재업체 역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위기속에 현대중공업 노사가 양보와 타협을 통해 2년치 임단협을 마무리하는 등 조선업 회복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울산상의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종료된다면 사업주와 근로자 그리고 퇴직자에 대한 전반적인 금융지원 등이 중단돼 지역경제는 더욱 심각한 타격을 입게되며 이를 극복하기위해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은 “조선업계의 신규 수주가 지난해부터 나아지고는 있지만 당분간은 노사가 구조조정의 고통을 분담해야 하는 상황으로 빠른 회복을 기대하긴 어렵다”며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연장돼 재직 중인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퇴직자의 생계유지 및 재취업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