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9대6으로 꺾고 4강 안착
출전국중 최저랭킹, 깜짝 선전

▲ 20일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린 여자 컬링 예선 대한민국과 미국의 경기. 승리한 한국의 김초희(왼쪽부터), 김은정, 김경애, 김선영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는 사명감으로 올림픽에 왔어요. 한국 컬링의 새 역사를 써야 한다는….”

여중생·여고생 시절 처음 컬링을 접한 경상북도 의성 소녀들이 성인이 돼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컬링의 새 역사를 썼다.

김은정 스킵과 리드 김영미, 세컨드 김선영, 서드 김경애, 후보 김초희로 이뤄진 여자컬링 대표팀은 20일 강릉컬링센터에서 미국을 9대6으로 제압하며 평창동계올림픽 4강 진출을 확정했다.

대표팀은 예선전적 6승1패로 10개 출전국 중 가장 먼저 4강에 안착했다.

한국 컬링이 올림픽 4강에 진출한 것은 역대 처음이다.

한국 컬링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처음 올림픽 무대에 섰다. 당시 태극마크를 달았던 경기도청 여자컬링팀은 3승6패로 8위를 차지했다. 출전국 중 세계랭킹이 가장 낮았던 당시 대표팀으로서 ‘깜짝 선전’이었다.

4년 뒤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한 대표팀은 경북체육회 소속이다. 소치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선발전 결승에서 경기도청에 패해 4년간 절치부심했던 팀이다.

지금의 대표팀은 소치 대회의 성적을 이미 훌쩍 넘었고, 사상 최초 4강을 넘어 사상 최초의 올림픽 메달까지 바라보고 있다.

김민정 감독까지 모두 김 씨여서 눈길을 끄는 대표팀은 김초희를 제외하고 모두 의성 출신이다. 김은정과 김영미는 의성여고에서 함께 컬링을 시작했다. 김영미의 동생인 김경애는 의성여중에서 김선영과 컬링을 시작했다. 경기도 출신 고교 유망주였던 김초희는 졸업 후 경북체육회로 둥지를 텄다.

메달권인 4강에 진출한 이들은 컬링 사상 최초의 메달을 향해 더욱 독하게 마음을 다잡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