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장 “광역의원 예비등록 차질없게 28일 처리” 당부

다음달 2일부터 6월 지방선거 지방의원 예비후보 등록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지방의원 숫자를 조정하는 공직선거법 처리에 늑장을 부리고 있어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는 그동안 수차례 회동을 갖고 타협점을 모색했으나 20일 열린 본회의에서도 합의는 커녕 법안처리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이 때문에 울산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 지방의원 예비후보자들이 다음달 2일부터 선관위 예비후보 등록에 차질이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특히 울산 관내에서도 상대적으로 인구가 줄어든 동구와 인구가 늘어난 울주군 일부의 의원 숫자조정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어떤 경우에도 28일 본회의에서는 공직선거법이 처리돼 광역의원의 예비후보 등록에 차질이 없도록 각 당이 적극적으로 대화와 타협의 노력을 펼쳐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정 의장은 “6·13 지방선거 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3월2일부터 시작되는데, 국회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해주지 못해서 차질이 예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장이나 원내대표단은 늦어도 20일까지 선거법을 처리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 했지만, 아직도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서 처리하지 못했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정 의장은 이 밖에도 “2월 임시국회가 제대로 개의하지 못하다가 우여곡절 끝에 법안을 처리하게 됐다.

각 상임위는 28일 본회의 전까지 최대한 법안 심의에 노력을 해주셔서 28일에는 좀 더 많은 법안이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