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환경부 장관

▲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벤젠 배출업체 밀집 울산 남구
기준 준수로는 오염 해결 안돼
기업간 기술 공유등 소통 독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21일 경상일보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울산 남구지역 벤젠 농도가 허용기준 이하가 될 수 있도록 민관 상호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고 창의적 저감 노력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치 사례 확산 현장토론회 참석차 울산을 찾아 “석유화학업종 시설이 밀집된 남구지역의 연간 벤젠 배출량은 전국 배출량의 26% 수준인 약 32t이다”며 “벤젠 배출업체들이 허용기준을 충족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발적으로 저감 노력을 기울여 환경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천동 유해대기오염물질 측정소 자료를 보면 이 지역의 벤젠 대기농도는 2010년대 들어 2011년(3.44㎍/㎥)과 2017년(4.25㎍/㎥)을 제외하곤 기준치인 5㎍/㎥를 넘어섰다.

벤젠을 배출하는 개별 업체들은 대부분 법적 허용기준인 10ppm 이하를 충족하지만 이 지역 벤젠 농도는 대기환경기준(5㎍/㎥)을 넘어선 것이다.

김 장관은 “벤젠 배출업체가 밀집한 탓에 개별 기업의 허용기준 준수로는 환경오염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벤젠 저감을 위해 기업이 법적 규제수준을 넘어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기업간 기술 공유 등 자발적 저감대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낙동강하굿둑 개방시 울산이 입게 될 피해에 대한 대책과 신불산 케이블카 설치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선 “하굿둑 개방과 관련해 울산시의 의견을 수렴하겠다”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이 접수되면 환경보전방안 및 대안의 과학기술적 근거, 지속가능성 등 기본 원칙에 따라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