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이웃을 돕고 싶은데 자식한테 손 벌릴 수는 없잖아요. 돈 벌어서 기부하려고 석사학위에 도전했어요.”

우리 나이로 구순(九旬)에 국내 최고령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데 성공하고 디자이너까지 꿈꾼다는 만학도 할머니 우제봉(89) 씨는 23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우 씨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에서 열리는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특수대학원 실버비즈니스전공 석사학위를 받는다.

2014년 85세 나이로 숙대 대학원에 입학해 국내 최고령 석사과정생으로 알려졌던 그는 이날 7학기 만에 졸업하게 됐다.

1929년 서울에서 태어난 우 씨는 일생 대부분을 시부모를 모시면서 평범한 주부로 살았다.

우 씨는 2012년께 남편과 사별하면서 ‘제2의 인생’을 꿈꿨고 ‘남은 생은 다른 사람을 도우면서 살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기부할 돈을 자식에게 달라고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그는 적은 돈이라도 직접 벌어야겠다고 결심해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했다.

그의 학구열은 ‘박사 가족들’의 영향인 것 같다고 숙명여대 관계자는 귀띔했다.

숙대에 따르면 우 씨 친오빠 우제린 씨는 서울대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을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로 재직했다고 한다.

또 우 씨의 사위는 한양대 이영무 총장이다. 이 총장은 2015년 총장으로 부임한 이후에도 네이처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등 연구를 손에서 놓지 않는 학구파로 유명하다.

우 씨 지도교수인 김숙응 교수는 “고령에도 수업 때마다 8시간가량을 꼿꼿이 앉아 있으시고 필기도 열심히 하셔서 정말 놀랐다”면서 “젊은 친구들보다 더 큰 열정과 뚜렷한 목표가 있으셨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우 씨는 이날 학위수여식에서 석사논문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인지연령에 따른 의류점포선택요인에 관한 연구’로 우수논문상도 받을 예정이다.

우 씨의 다음 목표는 ‘실버 패션’ 전문 디자이너다.

우 씨는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은데 노년층을 대상으로 패션이 다양하지 못해 아쉬웠다”면서 “직접 디자인한 옷을 팔아 노년층에 다양한 패션을 제공하고, 번 돈으로 기부도 하면서 건강이 닿는 데까지 일할 생각”이라며 웃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